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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 공부

심리학_3강

Grace-J 2019. 1. 24.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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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심리학 3강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 가트맨의 이혼을 부르는 4가지 위험 요인

1. 비난 - 상대방과 상대방 행동에 대해 비난하고 화내기.

2. 경멸 - 싫어하고 싸움걸기, 상대방 마음 속 후벼파기.

3. 방어, 반격 - 말 되려 주고 받으며 싸우기.

4. 도피 (담쌓기) - 말씹기, 무시하기, 없는 사람 취급하기

* 대화의 기술

- 상담사에게 있어 중요한 건 경청, 공감, 태도

- 상담사에게 '왜?', '왜 그렇게 했어?' 라는 생각은 좋지 않다.

  현재 상황을 인정하고 받아들이고 그 다음으로 대화가 이어 나가야 한다.


- '나도 너같은 환경에 있었다면 너처럼 될 수 있었겠다.' 와 같은

  공감은 상담사에겐 없어선 안될 필수 기술이다.


- 대화가 오고가면 마음, 진심도 오고 가야한다.

*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 1940년대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변자인 칼 로저스 박사에 의해 창시된 상담이론.


- 인간은 정신분석 이론에서처럼

  자신도 모르는 무의식에 의해 지배받는 그런 인간이 아니며

  대신 인간은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기본적 동기와 능력을 '이미' 갖고 있는 것으로 가정.

  다만 살아가는 과정에서 그러한 능력이 가리워졌을 뿐이라는 것이며

  또한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과거에 얽매여진 존재가 아니라 미래를 추구하는 존재.


- 상담은 일단 자신의 문제를 인지하하고 이걸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고객은 이것으로 인해 상담사를 찾아간다.

  스스로 하고자 할때 효과가 나타난다.

  스스로 이기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상담도 효과가 없다.

* 인간중심적 상담의 핵심 이론

- 인간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믿음.

  이 믿음은 모든 상담자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태도.

  (모든 사람에겐 일어나고자 하는 가능성이 있다고 믿음)


- 인간의 잠재능력과 가능성에 대한 이같은 믿음은 이 이론의 핵심.

- 이 이론은 단순히 여러 개이 상담 이론 중 하나가 아니라

  모든 상담에서 상담자가 지녀야 할 기본적인 태도를 제공한다.

- 이런 의미에서 상담에 관심을 가진 사람은

  인간중심적 상담 이론의 기본 철학을 보다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 인간에 대한 기본 관점

1. 실현 가능성

- 인간은 자신의 잠재능력을 실현하려는 가능성(경향성)을 갖고 있다.

  이는 태어날 때부터 타고나는 것으로 간주된다.

  모든 사람들이 태어난 순간부터 자신이 되고자 하는 그 무엇도 될 수 있는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다.


- 인간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이걸 개발해서 나타내느냐 못나타내느냐의 문제.


- 실현 경향성 :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실현시키려는 유기체의 타고난 경향성

                    (생존모드 두뇌의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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